>공지사항/1분코칭>1분코칭
 
  (구홈피 글)정치꾼 생쥐들이 설치는 회사
  글쓴이 : admin     날짜 : 07-12-09 18:10     조회 : 4718    
  트랙백 주소 : http://yourpartner.co.kr/bbs/tb.php/coaching/44
'마키아벨리 회사에 가다'라는 책에 '정치꾼생쥐'라는 표현이 나온다.
책 내용은 그렇게 눈여겨 볼 만큼 깊은 감동을 주지 못하지만 이 단어하나 만큼은 건질만 했다.

조직내 권력과 의사결정권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정치꾼 생쥐들이 오늘도 조직문화를 망치고 있습니다.
직원들로 부터 일하고자 하는 열정을 뺏어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없게 만들고,
어떤 창의적인 생각도 허용하지 않는 이런 숨막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은 바로 정치꾼 생쥐의 행동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학습을 통해 규칙을 배우고 이것을 따르는 존재이다.
조직문화가 어떤 것을 허용하고 또 어떤 것은 불허하느냐는 중요한 학습포인가 된다.

조직구성원은 이것을 배우고 그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몇 번 거절당하면 대부분 묵묵히 일하는 하지만 머리속에는 딴 생각을 갖는 단순한 일꾼으로 전락하게 된다.

상위관리자들은 애석하게도 대부분 정치꾼 생쥐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이익과 결부되는 일에는 목숨을 걸지만, 경쟁적시장상황, 창조적 아이디어, 핵심역량 강화에는 무관심 하다.

이런 조직문화에서 우리가 건질 것은 "나는 저런 사람이 되지 말자"는 조소 밖에 없다.

정치꾼 생쥐를 조직에서 몰아내는 것은 매우 묘연한 일이다.
기업들은 각종 판매 및 회계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조직문화를 망치는 정치꾼을 제거하는 자정능력과 최적의 시스템을 위해 고뇌하고 시도해야 한다.

생쥐는 곳간에 쌀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치명적인 질병도 함께 가져오기 때문이다.
 
2007.01.26
유어파트너
심 윤 섭